Top

Chapter 10. XSS 요청 변조(CSRF) 공격

모의해킹/화이트해커 를 위한 웹 해킹의 기술

2022. 2. 26.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!warning!

본 게시글은 본인의 학습기록을 위해 작성된 알려진 학습 기법

함부로 악의적으로 이용은 엄연히 불법 임으로

절대 시도하지 말 것이며

사고 발생 시 본인은 절대로 책임지지 않습니다!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 

Chapter 10. XSS 요청 변조(CSRF) 공격
CSRF 공격 개요
– CSRF의 취약점의 공격 방법은 공격자가 피싱을 이용하여 공격 대상이

링크에 정상적인 접속하도록 하여 웹사이트의 어떤 기능을 실행하게 하는 것입니다.

CSRF 공격 실습

스샷. 1

– DVWA → Vulnerability: CSRF에 패스워드 값으로 test 입력했을 때 버프스위트에 잡히는 내역

– 사용자가 로그인 되어 있을 때에는 웹 페이지를 요청할 때마다 쿠키가 웹 브라우저에 의해
자동으로 전달됨 → 로그인된 웹 사이트의 링크를 누르게 만들면 쿠키를 전달시킬 수 있습니다.

– 어떤 정보를 변경하는 요청 메시지에 쿠키 이외에는 랜덤 한 값이 없으면 CSRF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.

 

스샷. 1-2

-1번 부분에서는 요청 url과 파라미터가 똑같이 구성되어 있고, 2번
부분에서는 withCredentials 속성을 true로 설정하여,
요청이 전송될 떄 웹 브라우저가 쿠키를 자동으로 같이 전송하도록 합니다.

스샷. 3

-실습·복습에 앞서 15번째 줄 host를 DVWA 즉 타깃의 IP 주소로 변경하고
/var/www/html 디렉터리로 옮깁니다.

1
http://localhosy/csrf.html
cs

 

스샷. 4

– 주소창에 해당 명령어를 입력했으면 이렇게 과거 추억의 유희왕 짜가 카드팩
마냥 금융기관 같은 가짜 사이트 가 출력됩니다. ōxō
~~주소창에 해당 명령어를 입력했으면 이렇게 과거 추억의 유희왕 짜가 카드팩~~
~~마냥 금융기관 같은 가짜 사이트 가 출력됩니다. ōxō~~

유희왕2 OO하는 미친해골~~(…)

 

스샷. 5

– click 링크를 눌렀을 때 http history를 통해 기록을 확인하면 password가 Lucia로
변경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또한 응답코드가 200으로 변경되어 있으면 패스워드가 정상적으로 변경된 것입니다.

CSRF 공격 대응1 . 요청 메시지의 레퍼러 헤더

(해당 요청을 링크하고 있던 이전 웹 페이지의 주소를 아려주는 헤더)

를 검사하여, 웹 메일이나 타 사이트에서

피싱을 당해 전송되는 요청을 실행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.

2 . CSRF 토큰(CSRF 공격 대응을 위해 포함시키느 랜덤 한 값) 사용을 합니다.

-웹 애플리케이션이 CSRF 토큰을 매 응답마다 랜덤하게 생성하여

히든 폼 필드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전송

-클라이언트는 이전 응답 메시지에 포함된 토큰 값을 다음 요청 시 포함시켜 전송

-웹 애플리케이션이 CARF 토큰 값을 검사하면 정상적인 과정을 토해 전달된 요청인지

확인할 수 있습니다.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휴 … 이제서야 두 자리 숫자 챕터까지 왔습니다ōxō;

휴 … 이제서야 두 자리 숫자 챕터까지 왔습니다ōxō;

마지막 챕터까지 다 작성 할 수 있을지 는 모르겠지만

여튼 계속 복습완주차 포스팅 해볼렵니다 .

그럼 그렇고 아직까지 일용직

출근 확정 문자 오지않아 못하고 있군요

ㅋㅋㅋㅋㅋㅋㅋㅋ

이 미친놈들 ㅋㅋㅋㅋㅋ

이럴꺼면 뭣하러 안드로이드& IOS

출근 스케쥴 어플 만들었냐?

ㅋㅋㅋㅋㅋㅋㅋㅋㅋ

진심 효율성 제롭니다 제로

햐… 정말 어메이징 합니다.

중국코로나 터지니까 그제서야

조치를 취하는거 보니 정말 어이가없습니다

ㅋㅋㅋㅋㅋ

결국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

또 다른 자리 알아봅니다

아 이야기가 옆으로 셌군요 아무튼 시간 과 상황이

허락하는 대로 복습차 글 작성 해봅니다.

여러모로 흉흉합니다. 여러분들도 항상 건강하시고

좋은 일만 있으시길 바랍니다

코로나 도 항상 조심하시길…。